본문 바로가기
2222
ME/This is ME : PARK TAE JOON

박태준

by PARK TAE JOON 2021. 3. 30.

이 곳은 제 인생의 이야기가 담겨있는 곳입니다.

열심히 살았다고 얘기해주기 위해서

나에 대해 까먹지 않기 위해서

 

 

도전을 좋아하는 나

저는 도전을 좋아합니다. 대학교 때 대부분이 졸업하고 현장직무로 취업할 때 혼자 3학년 때부터 차별화된 경쟁력을 키우기 위해 쉴새없이 교육을 수강하여 학과 최초로 설계자로 취업하였습니다. 고연봉에 저에게 과분한 회사에 입사했지만 더욱 다양한 것을 배워보고 싶었습니다. 퇴사를 한 뒤 대학교 때 C를 배우면서 진행했던 프로젝트가 가장 재밌었기에 프로그래머를 준비하기로 했습니다. 그 중 프론트엔드를 준비하면서 짬나는데로 배우고 싶었던 일러스트, 포토샵, 프리미어, 에프터이펙트를 독학으로 배웠습니다. 그 결과 블로그로 수익도 내보고 몇만조회수, 1000명 구독자 이상 다양한 유튜브 채널도 운영해보았습니다. 더 수익도 낼 수 있었지만 프로그래머라는 뚜렷한 목표가 있었기 때문에 도전은 해보되 100%를 투자하지는 않았습니다. 30살 되기 전인 올해 말까지 프론트엔드로 체계가 갖춰진 회사에 취업하는 것이 지금 목표이고 추후 개발자 출신 CEO가 되는 것이 인생의 목표입니다.

 

프로그래밍의 시작

대학교 때 C언어를 배웠습니다.

최종 프로젝트는 게임을 만드는 프로젝트였죠.

만드는 과정이 너무 재밌어서 다른 과제는 뒤로 미루고 정말 열심히 만들었습니다.

정확히 기억이 나지 않지만 2천줄이 넘는 코드였고 지금 생각해보면(지금도 실력이 뛰어나지는 않지만)

정리되지도 않은 형편없는 코드였지만 정말 재밌었습니다.

게임은 로컬 2인용 아이작 게임을 만들었습니다.

최우수 프로젝트로 선정되었고 학과 건물 입구에 전시도 되었습니다.

이후 영상처리쪽으로 프로그래밍을 배워보지 않겠냐는 권유를 받았지만 그때 당시에는 설계쪽이 재밌어서 감사하지만 거절 할 수 밖에 없었습니다.

 

아두이노 경험

아두이노를 배웠습니다.

다른 학생들과 차별화된 시스템을 만들고 싶었습니다.

아두이노 키트 2개를 이용해 신호등을 만들었습니다.

창의성에서 큰 점수를 받았습니다.

 

대학교 3학년

공군에서 정말 훌륭한 사람들을 많이 만났고 제 삶은 바뀌었습니다.

제대 후 학사 경고 위기의 학생에서 난생 처음으로 장학생이 됬습니다.

공부의 재미를 크게 깨달았습니다.

 

훌륭한 사람이 되고 싶었습니다.

제가 있던 전공에서 극히 일부는 연구원으로 빠지고 대부분은 무난히 취업하면서 현장관련 직무를 선택합니다.

현장 관련직을 경험해 본 저는 일반적인 현장직이 되고 싶지 않았습니다.

설계를 열심히 공부했고 학과 최초의 설계자가 되었습니다.

고연봉에 지방에서는 최고 회사 중 한 회사에 취업했지만 제 학구열은 만족되지 않아서 퇴사를 결심합니다.

 

물론 무턱대고 퇴사한 것은 아니고 대학교 때 경험한 프로그래머의 경험이 너무 재밌었던 기억이 있어서

프로그래머가 진짜로 되고 싶은것인지 제 자신을 테스트 해보다가 퇴사를 한 것입니다.

매일 밤 10시~11시 퇴근해도 무조건 1시간은 공부하고 잤습니다. 진짜 하고 싶다는 것이 증명된 것이었죠.

 

본격적으로 프로그래머가 되기 전 공부하고 싶은 것, 도전해보고 싶은 것은 다해봐야겠다 싶어서 독학으로 배울 수 있는 툴을 많이 배웠습니다. 일러스트, 포토샵, 에프터 이펙트, 프리미어 등 간략하게 조금만 배운 것이 아니라 정말 열심히 배웠습니다. 그래서 블로그로 수익도 내보고 유튜브로 많은 조회수, 1000명이상 구독자수도 찍었습니다.

계속 하면 큰 수익을 낼 수도 있는 아이템들로 잘 했지만 꼭 프로그래머가 되고 싶었기에 내려놓기로 하고 지금은 정보처리기사 자격증 취득 이후 프로그램 공부에 매진 중입니다.

 

초반에는 프론트 엔드, 백엔드 적성을 찾기 위해 직접 JAVA, JSP, MYSQL, MSSQL 등도 경힘해보았습니다.

지금은 프론트엔드로 확고히 정했고

HTML, CSS, JAVASCRIPT 공부 후 알고리즘 공부도 하고 파이썬 공부도 하면서 바쁘게 보내고 있습니다.

제 적성은 프론트엔드가 맞았습니다.

 

회사 내에서 개발자로 직무 전환하기까지

현 회사에서 대표님이 개발자로 전환한다고 하자 붙잡아주셨고 맥북을 지원해주셨다. 하지만 혼자하다보니 잘하는지 모르겠고 방향성도 모르겠어서 udemy나 인프런으로 주먹구구식으로 공부하다보니 연계가 매끄럽지 않았다.

 

JAVA도 잠깐 공부해봤는데 수요와 공급에 따라서 국비에서 다 JAVA를 가르키고 강요하는듯한 틀에 짜여진듯한 설계방식? 이 마음에 들지 않아 29살이란 나이에 1~2달은 굉장히 소중한 시간이지만 과감히 버리고 javascript 공부로 방향을 확고히 정하고 3개월을 투자해서 공부했다.

 

개발 경험

회사에서 마케팅 부서와 친했었는데 매일 밤에 경쟁사 블로그들에 들어가서 수기로 방문자수를 기록하는

반복작업을 덜어주기 위해 파이썬으로  만들어주기로 했다.

그 당시 파이썬으로 간단한 프로그램을 간단히 만들어보고 싶은 욕심은 있었지만 파이썬 자체에 대해서는 하나도 모르는 상황이였다.

하지만 하면 된다라는 생각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일단 만들어 주기로 했고

파이썬 책을 사서 기본 문법을 공부하고 검색하면서 프로그램을 제작했다.

그 결과 지금까지 몇달동안 안정적이게 돌아가는 프로그램을 만들었다.

 

누군가에게 도움이 되었고. 내가 성장했다. 이 것만으로도 기쁘다.

더 기쁜 점은 외주업체에서도 이건 안된다고 했고 사내 개발자도 해보다가 안되서 포기한 것을

방문자수 숫자부분에 이미지 파싱 방법에다가 다른 여러 방식을 섞어 성공했다는 점이다.

나만의 첫 프로그램 완성.

 

 

아이디어 도출하는 것을 좋아하는 나

지금 회사 입사하면서 시스템으로 크게 개선한 것들이 있다.

너무 많아서 하나씩 나열하면 내용이 너무 길어진다.

이 회사에 와서 시스템을 개선해서 얻은 회사 수익만 몇천, 몇억은 되지 않을까 싶다.

평소에 아이디어를 생각하는 버릇이 있어서 그런지 새로운 아이디어를 내는데에 어려움이 없었다.

(아이디어를 기록해두는 것을 좋아한다, 다음카페, NOTION 티스토리 블로그, 삼성노트 등) 

 

배우는 것에 두려움이 없다. 오히려 좋아한다.

오토캐드, 인벤터, 솔리드웍스, 일러, 포토샵, 프리미어, 에펙등을 배우면서 때로는 디자이너, 때로는 영상편집가, 유튜브, 방송인이 되었다. 회사에서도 원하는데로 필요한데로 공부해서 변신이 가능했다. 나의 장점이라 생각한다. 빠르게 급변하는 프론트엔드 직무에 적합하다고 생각했다.


대학교 졸업 후 이야기

2018.3 졸업

2017.11 ~ 2018.12 설계직무로 중견회사 13개월 근무

2019.3 기술지원 직무로 서울 가산디지털단지에 있는 작은 설계프로그램 개발 회사에 취직.

2020.8 웹 개발자로 직무 전환


기타 경험

- 개발자로 전환하면서 IIS, ASP 처음 접해봤다. MSSQL도.

서버에 구축되어 있는 홈페이지를 내 로컬PC로 가져와서 그대로 구현해봤다.

혼자하다보니 많은 어려움이 있었지만 끝내 이겨냈다.

- 기술지원 업무를 하면서 사람을 대하는 방법에 대해 배웠다.

- 없는 시스템을 구축해나갔다. 30년 된 회사의 역사가 무색하게 갖춰진 것이 없어서 굉장히 많은 것을 바꾸었다.

- 일러스트로 매뉴얼을 직접 만들었다.

- 일러스트, 포토샵으로 입간판등 회사에 디자인이 필요한 부분에 사용.

- 프리미어, 에프터 이펙트로 영상제작 필요한 부분에 사용.

- 교육부를 대상으로 설계 교육을 진행했다.

- QA 하면서 몇달동안 회사 내에서 해결하지 못하고 있었던 버그. 사용자 행동 패턴 파악 후 해결.


개발 관련 경험

[ IIS, ASP ] 웹이 돌아가는 전체 시스템을 알고 싶어서 회사 허락 하에 서버를 내 회사 PC에 데이터를 그대로 가져와서 웹을 구축해봤다.

[ PYTHON ] 머신러닝을 이용한 이미지 웹 크롤링

[ MYSQL, MSSQL ] EDM을 보내기 위한 필요한 데이터만 추출하거나 DB합치거나 등

[ HTML, CSS, JAVASCRIPT ] 간단한 홈페이지 제작 2개, 페이지 제작 1개

[ ASP ] 어드민 페이지에 DB에서 필요한 데이터 불러오기 기능 추가

[ 기획 ] Adobe XD로 신규 홈페이지 제작 기획

[ C ] 게임 제작 경험

[ 아두이노 ] 신호등 설계 경험


경험한 유튜브 채널, 방송 경험

정보 제공 유튜버 운영 : 조회수 3만 이상 영상 제작

IT 정보 비교 유튜브 운영 : 조회수 5만 이상 영상 제작

나의 경험 유튜브 운영 : 조회수 3만 이상 영상 제작, 구독자 1000명 이상

커플 게임 유튜브 운영 : 경험

게임 방송 경험 : 아프리카 TV, 트위치TV


살면서 가장 오래 집중했었던 경험

중학교 때부터 고등학교때까지의 나.

FPS 게임을 너무 좋아했고 팀 단위 프로게이머 준비를 했던 나.

각종 대회에 나가며 내가 주인공이 되고 인정을 받는다는 것은 얼마나 기쁜것인지 알게 해준 경험.


 

 

댓글